본문 바로가기
배움활동/아는만큼 편해지는 IT

한글) 영어를 한글로 자동변환 기능 끄는 방법

by littlemonkey 2020. 10. 9.
반응형

한글을 사용하다보면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한 기능이지만 때때로 아주~아주~ 짜증스런 상황을 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영어를 치면 한글로 자동변환 되는 기능인데요. 가끔 한영 전환 버튼을 누르지 않고 작업을 하는 경우에 자동으로 한글 변환을 해주는 편리한 기능이지요.

그런데 한글로 문서 작업을 하다보면 글의 중간중간에 영문이 삽입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영문으로 타이핑한 글자가 저절로 한글이 되어있는 상황이 반복되면 키보드를 부수고 싶은 충동이 마구 솟아오르죠~ (물론, 아주~ 바쁠때의 경우입니다. 평소에는 키보드를 부수려고 하지 않아요;;;;)

 

그럼, 한글 자동변환 기능을 끄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한글 2010 기준)

1. 영어로 "dhfl"이라 타이핑 합니다. 그리도 "엔터"를 치면...

 

2. 자동으로 "오리"라는 한글로 변환이 되어버립니다. 타이핑한 영문이 한글로서는 아무런 뜻을 가지지 않는 경우에는 이러한 자동변환이 발생하지 않지만, 의외로 많은 경우에서 한글로 변환이 일어납니다.

 

3. 한글 자동변환 기능을 끄는 방법은 "도구 → 글자판 → 한영자동전환동작"의 체크를 해제하는 것입니다.

 

한글 자동 변환이 될때마다 영어를 한글자씩 띄워쓰고 다시 붙이기로 영문단어를 완성한 과거의 제가 부끄럽네요. 업무 중에는 이런 기능을 알아볼 시간이 없어서 그냥 불편함을 감수하고 사용했는데...  알고나니 별거없네요.

발전(혹은 발명)은 불편함을 느끼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행동으로 이어지면 점점 상위 티어로 나아갈 수 있겠죠~ㅋㅋ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