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움활동/알아두면 쓸모있는 정보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사용해서 필터교체형 면마스크 만들기

by littlemonkey 2020. 3. 20.
반응형

코로나19로 마스크값이 수배로 폭등한지 오래다. 가격을 떠나서 구입 자체가 어려운 현실이다. 마스크 필터 원단도 품절 행렬에 동참했다. 호구지책으로 일반 면마스크를 사용하려니 효과가 있을가 걱정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필터교체형 마스크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물론 필터교체형 면마스크는 온라인으로 구입을 했다.(약국에서 마스크 구매가 어려워 면마스크만 5만원치 샀다 ㅜㅜ) 결제에서 제품수령까지 딱 2주 걸렸다;;;  바이러스를 막기위한 필터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준비했다. 헤파11등급 에어컨 필터를 본인의 차종에 맞게 준비해두자! 

필터교체형 마스크는 내가 구입한 아래사진 형태의 마스크와 양옆으로 필터를 넣을 수 있는 형태가 대표적이다. 착용했을때의 밀착성은 내가 구입한 아래제품보다는 입체마스크가 좀 더 좋다. 착용 시에 빈틈이 아무래도 적다보니 코로나 바이러스에서 조금 더 안전하게 느껴지긴 한다.(필터교체형 입체 면마스크로 검색해보자. 조금 더 비싸지만 돈값을 하는듯 하다)

 

필터교체형 면마스크이다. 외부는 일반 면마스크 소재이며 내부는 메쉬처리된 면으로 교체 필터를 넣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보들보들한것이 착용감도 좋다. 사이즈는 대,중,소로 판매되는 제품을 사서 아이 것도 함께 준비해두면 좋을 것이다.

 

헤파 11등급 자동체 에어컨 필터이다. 남을 경우 자동차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본인의 차종에 맞게 구입하자. 필터의 규격은 차종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인 형태는 별반 차이가 없으니 걱정말고 넉넉하게 사두도록 하자! 남아도 차량에 사용할 수 있으니 재고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아래사진처럼 접혀져있다. 양옆을 고정하고 있는 부분을 커터칼로 "스윽~" 잘라내자~

 

접혀있는 필터를 3칸 단위로 자르면 마스크 크기와 대충 맞아떨어진다. 에어컨 필터를 3칸 단위로 계속 잘라내면 내차(승용차) 기준으로는 28개의 마스크 필터가 만들어진다.

 

에어컨 필터는 아래사진처럼 접힌 방향이 가로가 되게 절단하는게 착용감이 더 좋다.

 

세로 방향으로 커팅시에는 접힌 부위로 인해 착용부위 주면으로 틈이 넓어지고 착용감도 떨어진다.

 

면마스크에 교체형 필터를 넣은 모습이다. 앞서 말했던것처럼 가로방향으로 커팅한 후에 아래사진처럼 마스크필터를 삽입하여 사용하면 된다. 크기는 가위로 적당히 잘라서 맞추면 된다.

 

KF80, KF94와 비교하면 효과는 있을까?
헤파11등급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초미세먼지(0.3마이크로미터)를 95% 이상 걸러준다고 한다. 필터 판매자가 보통은 성능검사표를 첨부해놓으니 꼭 확인후 구매하여야 한다.

면마스크와 에어컨필터의 결합은 이론상으로는 KF80 마스크급은 된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성능이 검증된 완성품도 아니고 KF등급의 전용마스크보다 피부에 밀착성도 떨어져 안전성에서 걱정이 되기는 한다. 

하지만, 지금처럼 마스크 구하기가 어렵고, 그렇다고 아무조치없이 면마스크만 사용하기에는 걱정되는 요즘은 이런 조치라도 해서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가격만은 착하다!
내가 구매한 면마스크가 1매당 3,500원이고, 에어컨필터가 1개에 5천원대이다. 위 방식으로 제작 시 28회 재사용 기준으로 면마스크값과 필터값을 계산해보면 필터교환식 면마스크의 1매당 가격은 300원 내외 밖에 되지않는다. 성능이 걱정되기는 하지만 가격만은 착하다는 웃픈 현실이다.

헤파11등급 마스크 필터로 재단되어진 제품도 판매되고 있다. 가격에 1매에 700원 내외인데, 에어컨 필터와 비교하면 4~5배의 가격차가 발생하니 무척 비싼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셈이다. 

KF94급의 마스크가 중고나라에 3,500원에 판매되고 있고, 그나마 사기꾼이 절반이고 나머지 절반은 언제나 품절(나만 구매가 어려운가;;;)인 시절이다 보니 이딴제품까지 만들어써야하는 현실이 참 지랄같기만 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