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깥활동/미니벨로

20인치(451 휠셋) 이상의 폴딩 미니벨로 비교

by littlemonkey 2018. 4. 22.
반응형

20인치 451 사이즈 이상의 휠셋을 가진 폴딩 미니벨로를 비교해봅니다. 미니벨로로 유명한 다혼, 버디를 생산한 퍼시픽사이클, 바이크프라이데이 등 중급(?) 이상의 기체를 대상으로 합니다. 아무래도 중급 이상은 가격이 비싸다 보니 구매전 고민이 많이 됩니다. 이글 역시 제 고민의 흔적입니다 ㅋㅋ

 

 가장 대중적인 다혼사의 스피드팔코

451 휠셋에 크로몰리 프레임이며 직선형의 쭉 뻗은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손쉬운 반폴딩의 다혼 제품이라 폴딩이 잦은 라이더의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단점은 핸들포스트가 높이 조절이 되지않는 고정식으로 미벨에서의 피팅폭이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미벨에서의 피팅이란 몸을 기체에 맞추는 것도 포함이라는..) 가변스템을 이용하면 어느정도 피팅을 맞출수는 있으며 아래의 비교제품들 역시 핸포 높이 조절이 되지않는 경우가 많으니 딱히 단점이라고 할 것도 아니긴 합니다.

상대적으로 저가형이라 기호에 따라 튜닝을 하기도 부담이 적어 유니크하게 튜닝된 기체를 장터에서 가끔씩 볼수 있습니다.

주요제원 : 크로몰리 프레임 / 변속기 : 시마노 알투스 8단 / 무게 11.4kg

 

대만 퍼시픽사이클 리치

알루미늄 차체에 디스크브레이크, 작긴 하지만 전후 서스펜션도 강점일것 같습니다. 구입 후 불혼바나 바프사의 sti 투어링바로 튜닝해도 괜찮을꺼 같네요. 폴딩 자전거임에도 상대적으로 꽤 가벼운 것이 장점입니다.

폴딩이 번거롭지만 완전폴딩 시에 아주 작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정리가 됩니다. 고가의 미니벨로 중에서는 약간 저렴(?)한 듯한 가격대가 약간의 장점이 될수 있겠네요. 

※ 폴딩 시 탈거된 앞바퀴 고정을 위해 프레임에 고정홀이 있습니다.

 

주요제원 : 알루7005 앞뒤 풀서스펜션 프레임 / 타이어 : 슈발베듀라노 / 체인휠 : 리치 53/39T / 변속기 : 티아그라 10단
브레이크 : 아비드 bb7 기계식 디스크 / 무게 10.2kg

 

영국의 에어니멀 카멜레온

미벨이라기엔 애매한 24인치의 스프린터입니다.

기본스펙이 105 이며, 듀라에이스로 출고시에는 9kg 의 무게로 세팅이 됩니다.(폴딩 24인치임을 감안하면 엄청난 경량 기체입니다)

앞바퀴 탈거 후 폴딩 시에 브롬톤 가방에도 수납이 된다고 합니다. 핸들포스트는 별도 분리하거나 옵션으로 큐알 방식 선택이 가능한듯 하네요.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폴딩 미벨(미벨을 24인치까지 본다면..)의 궁극인듯 하네요.(몰튼은 제외입니다;; 넘 비싸.. 제외;;)

현재 제가 타고 있는 기체이며, 주행성도 좋고, 폴딩 미벨 특유의 삐걱대는 소음도 없습니다. 

주요제원 : 알루프레임, 카본포크 / 크랭크 53/39 /변속기 : 시마노 105(11-25) / 리어쇼바 : 엘라스토머 / 10kg

 

▶ 에어니멀 조이

카멜레온보다 폴딩이 조금 더 간편해져서 생활차로서의 편의가 좋아졌네요.

폴딩방식은 앞바퀴, 싯튜브, 핸들포스트 탈거하여 뒷바퀴를 앞으로 접으면 되네요.

가격은 에어니멀보다 약간 저렴합니다. 그래도 원화로 200은 넘어가겠네요ㅜㅜ

폴딩은 카멜레온보다 더 좋습니다. 클래식하게 세팅하면 이쁠 것 같네요~ 

주요제원 : 알루프레임, 카본포크 / 크랭크 53/39 /변속기 : 시마노 105(11-25) / 리어쇼바 : 없음 / 10kg

 

미국의 바이크프라이데이의 포켓로켓

자전거 여행의 동반자라 불리는 뉴월드가 있지만 451 휠셋은 포켓로켓 라인만 해당됩니다. 포켓로켓과 포켓로켓 프로가 있으며 프로가 조금 더 경량화된 스프린터입니다. 

풀 크로몰리에 클래식한 디자인이 매력적입니다. 핸드메이드 제품이라 주문후 배송까지 몇달이 걸리는게 단점이면서 장점입니다.(프레임에 나만의 네이밍을 콱!! 박을 수 있다는거!! 물론 중고팔이 할때는 이름 박힌게 안좋겠죠 ㅋㅋ)

순정 부품은 내구성 중심의 다소 저렴한 구성이라 프레임만 사서 튜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로망인 미니벨로입니다. "나"만의 하나밖에 없는 자전거!! 갖고 싶네요 ㅜㅜ;;

아래 사진의 무게차이는 구동계와 휠셋에 따른 차이입니다. 

주요제원(포켓로켓) : 크로몰리프레임 / 변속기 시마노 소라 9단(11-28) / 크랭크 53/39 / 무게 9~11kg

 

▶ 이 정도가 20인치 (451) 이상의 폴딩 미니벨로 중에서는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제가 마음속의 장바구니에 담았두었던 제품들이란 뜻이죠 ㅎㅎ)

적당한 20인치 405 기체를 451로 튜닝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만 출고시부터 451로 맞춰져 나온 기체가 아무래도 안정성이 더 높을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