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깥활동/캠핑 장비

자동차 캠핑의 꽃! 소프트쉘 루프탑 텐트 비교

by littlemonkey 2018. 11. 10.
반응형

시중에 나와있는 루프탑 텐트를 보면 디자인은 그기서 그기다. 차량 루프에 부착을 해야하는 루프탑 텐트의 구조상 디자인에 특이점을 주기가 쉽지 않은 이유이지 싶다.

회사마다 소재의 차이는 있을 것 같은데, 원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개가 되어있지 않아서 알수 없다. 현재로서는 시장에 많이 유통되어 사후관리가 일정기간 이루어질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최선일것 같다.

다만 제품마다 수납 시의 높이는 약간씩 차이가 난다. 거주지의 주차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될것이다. 1센티의 차이로 지하주차장을 이용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소프트탑의 경우 하드탑 대비 바닥면적이 넓어서 기본 어넥스 설치시에도 공간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설치후의 모습이다. 소프트탑은 차량위에 작은 집을 지은듯한 감성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우천시에도 사다리를 이용할 수 있는 점, 루프탑 설치만으로 그늘막 설치만큼의 아래 공간이 생긴다는 점 등에서 하드탑보다 강점을 가진다.

Photo by  Michael Aleo  on  Unsplash

 

실제 보면 디자인도 구별하기 어려울 만큼 비슷하고, 재질도 어떤 제품이 뚜렷이 좋다고 할만한게 없다(모두 고만고만한 재질이라는 뜻). 그리고 소프트쉘 루프탑이 설치가 생각보다 무척 귀찮다. 물론 정리도 설치만큼 귀찮다.

무엇보다 루프탑의 가장 큰 단점은 취사 공간의 부재이다.(앞의 '하드탑' 비교글에서 말했던 사다리 사용의 불편 역시 무시 못한다) 일반 거실형 텐트는 한번 설치 후 취침공간과 취사공간이 한번에 마련된다. 물론 설치에 다소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적응하면 설치 해체가 그다지 어렵지도 않다.

2018/11/09 - [outdoor/Camping] - 자동차 캠핑의 꽃! 하드탑 루프탑 텐트 비교


그런데 루프탑텐트는 취침공간 외에 어넥스를 통해 별도의 취사 및 생활 공간을 마련해야만 한다. 물론 한 여름은 그닥 중용한 요소가 아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어넥스가 있으야만 취사 생활 공간이 나오고 취침공간의 난방 역시 가능하다. 루프탑 설치하고 어넥스 설치까지 하면,,, 그냥 거실형 텐트 치는게 낫겠다는 생각까지 든다.;;;;;;

하지만 겨울밤 어넥스를 통해 올라오는 온기(열기에 가깝지만)를 느끼며 1월에도 반팔로 잠을 잘수 있다는 건 루프탑만의 강점이다! 

결론! 편하게 캠핑을 다니고 싶다면 차라리 캠핑카를 사자!!(열심이 오래도록 모아서ㅜㅜ;;;,) 그러나 캠핑카는 주차공간의 압박을 무시할 수 없다. 반면 루프탑은 왠만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큰 불편이 없다. 

차량 상부에 50키로짜리 짐짝을 상시 달고 다녀야 하지만 루프탑 나름의 강점은 뚜렷이 있다고 본다. 

루프탑으로 동절기 난방, 바닥의 벌레나 습기에서 해방!! vs 차량 연비 떨어지는 짐짝 안녕! 사다리도 귀찮고, 설치도 귀찮은 루프탑 안녕!!

반응형

댓글